축사전용 중앙 집중식 청소시스템이 축사내부환경을 크게 개선시키고 있다. 대형건물의 대기 오염물질을 과학적으로 처리해 깨끗한 환경을 만드는 인텔리전트빌딩이나 신축 고급형 아파트의 중앙 집중식 클린시스템을 축사에 응용해 닭이나 가축을 키우면서 축사환경을 쾌적하게 만드는 바이오이큐 (대표 김종문)의 "축사전용 중앙집중식 청소시스템" 이 화제가 되고 있다.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업기계과를 졸업한 후 (주)쌍용건설 플랜트사업부와 (주)경도 환경사업팀장 등을 거쳐 지난해에 (주)바이오이큐를 설립한 김종문(010-7401-6060) 대표가 개발한 축사용 중앙집중식 청소기는 신개념 청소기로 청소유니트 를 축사 외부에 설치하고, 축사 내에는 단순 배관으로 청소 호스만 연결하여 청소를 실시 할 수 있게 설계해 축사 내에는 긴 배관(90M이상)을 Cage사이마다 고정 설치하고, 각 배관에 약 8m∼12m마다 연결구를 두어 청소 호스를 연결해 사용하도록 고안했다.
청소유니트는 쓰레기, 누적 분진, 굳은 축분 등 특히 거미줄과 이에 부착된 오염분진을 분리하는 복합형 싸이클론 집진기와 100M이상 떨어진 곳에서의 청소도 가능하게 하는 초강력흡입 진공청소로 쓰레기와 분진 등을 수집 후 이를 분리하는 복합 싸이클론에는 백휠터 방식의 ZET PULSE 원리를 응용하여 물리적으로 분진을 탈착하는 방식이 적용되는 복합형 집진분리기로 현재 특허출원 중이다.
백 휠터의 유지, 교체가 전혀 필요 없으며, 부도체(백포)의 정전기 발생으로 인한 위험이 전혀 없는 안전한 청소기이며 복합형 집진기 는 일반 집진기에서 할 수 없는 거미줄 청소를 유지보수 없이 가능하게 하며, 물청소까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