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단체소식

검역원 동물위생연구소, Lillehoj 초청 세미나

파란알 2008. 3. 23. 09:17
 
      해외과학자 Dr. Lillehoj 초청 세미나 개최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동물위생연구소에서는 3월 11일 미국농무성 (USDA) 동물연구소(Animal Research Service, ARS)에 근무하고 있는 Dr. Lillehoj를 초청하여 “최근 유전체 연구동향 및 ARS 소개(Genomic Research Update in Poultry Diseases and Introduction to ARS Culture Collection)“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는 한국태생으로 미국에서 박사학위까지 마치고, NIH (미 국립보건원) 등을 거쳐 현재 USDA산하 ARS에서 면역전문가 (Senior Research Immunologist)로 많은 업적을 인정받고 있으며, 그 동안 한국의 수의과학발전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재미과학자이다.

이번 세미나에서 최신 유전체 연구동향을 상세하게 소개하였으며, 특히 유전자의 발현양상 조사 방법으로 Dr. Lillehoj가 개발한 DNA chip 연구기법은 많은 참석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이 DNA chip에는 닭의 장세포로부터 추출한 10,000개의 유전자가 올려져있어 한번의 실험을 통하여 질병관련 유전자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USDA 산하의 국가 연구조직, 시험연구계획 수립 절차 및 평가시스템에 대한 소개가 있었으며, 이는 앞으로 국가연구기관의 연구기획 및 관리업무 등에 많은 참고가 될 내용이었다.

특히 이번에 초청된 Lillehoj 박사에게 자문위원을 위촉함으로서 향후 관련연구의 지속적인 정보교류와 양 기관 간 협력체계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