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소식

여름철 돼지 습진 예방과 치료

파란알 2008. 8. 31. 21:07
 
     3~5% 젠티안바이올렛용액 붕산과 탄닌산을 등분혼합한 분제 뿌려

돼지 습진은 또 돼지 습독증(濕毒症)이라 하는데 일반적으로 여름철 고온계절에 가장 심하게 발병한다.

1. 증상
급성인 경우에는 대부분 갑자기 발병하는데, 병 초기에 돼지의 아래턱 밑 부분, 복부와 회음(會陰) 양측의 피부가 붉어지며 잠두(蠶豆) 크기의 결절(結節)이 나타나고 가려워서 불안해한다. 병세가 심해지면 수포(水泡) ․ 구진(丘疹) ․ 파열이 나타난 뒤에 누런 진물이 나오거나 결가(結痂) 또는 비늘 등이 나타난다.

2. 예방
고온 계절에는 항상 돼지우리를 깨끗이 청소해주고 우리 안에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방지하고 우리에 깐 풀을 부지런히 볕에 말려준다. 습도가 클 때는 또 석회를 뿌려 습기를 제거한다.

3. 치료
급성습독증의 치료
염화칼슘 또는 글루코산칼슘 10~20㎖를 정맥 주사한다. 동시에 비타민 A ․ 비타민 C와 복합비타민 B를 각각 0.5~2㎖ 내복시킨다. 필요할 때는 아드레날린(Adrenaline)을 주사해야 한다. 환부에 홍조를 띠거나 구진(丘疹) 등이 나타나면 이크타몰(ichthammol) 1g, 살리실산(salicylic acid) 1g, 산화아연연고 30g을 섞어 매일 한 차례 발라준다. 환부에 진물이 나올 때는 3~5% 젠티안바이올렛용액을 바르거나 붕산과 탄닌산을 등분하여 혼합한 분제를 뿌려 준다.

만성습독증 치료
홍화(紅花) 9g, 당귀(當歸) 15g, 당삼(党蔘) 14g, 창출(蒼朮) 9g, 도인(桃仁) 9g, 생기(生芪) 15g, 복령(복령) 9g, 적작(赤芍) 12g, 단삼(丹蔘) 15g을 물에 달여 찌꺼기를 걸러낸 뒤에 소량의 농후사료에 섞어 병을 앓는 돼지에 먹인다. 외부를 씻어 치료할 때는 우선 비눗물로 환부를 깨끗이 씻어내고 다시 10% 유황콜타르연고를 발라준다. 만일 돼지 환부가 곪아 감염되었으면 우선 0.1% 과망간산칼륨액 또는 0.3% Nitrofural용액으로 깨끗이 씻어주고 재차 옥도정기를 발라주거나 또는 소염분(消炎粉)을 위에 뿌려준다. 만일 환부에 딱지나 비늘이 더 앉으면 우선 3%의 과산화수소수로 깨끗이 씻어주고 다시 위에 이크타몰연고를 발라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