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단체소식

검역원, 동물질병 진단분야 ISO9001 인증획득

파란알 2009. 9. 21. 20:03

 

   동물질병 진단체계 기반구축, 대국민 진단서비스 향상

동물 질병 진단절차 ISO9001 인증서 전달식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9월 17일 동물 질병진단 업무절차 전반에 대한 국제 표준규격인 ‘ISO9001(품질경영인증)’를 획득하고 전국 각 도 축산위생연구소에 인증서 전달과 함께 현판식을 가졌다.

검역원 관계자는 “ 국가 재난형 질병에 신속하고 정확성을 요구하는 국가방역기관인 검역원과 각 도 축산위생연구소가 우선적으로 국제표준규격을 획득하였다" 고 밣히고 "국제표준규격에 의한 업무처리 매뉴얼에 따라 동일한 시스템 운영으로 질병진단업무가 보다 체계적인 민원서비스를 제고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09년 3월부터 9월까지 약 6개월 동안 검역원을 비롯한 인증 추진팀인 약 60명(검역원 15, 축산위생연구소 45)으로 구성하여 질병진단 업무현황을 분석하고 수차례 회의를 거쳐 업무처리 매뉴얼을 완성하고 점검과 수정과 보완을 거쳐 한국품질보증원에 인증심사를 요청하여 9월 4일자로 국제표준 규격인 ‘ISO9001’을 획득하게 되었다" 고 검역원 관계자는 밝혔다.

이번에 작성된 국제 표준 매뉴얼의 주 내용은 동물질병 진단의뢰, 해부․조직검사, 전문실험실검사, 사후관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검역원 관계자는 "이번 인증을 통해 중앙 및 지방 질병진단기관별 동물질병진단 체계구축 및 네트워크 활성화가 이루어졌으며 대국민 진단서비스의 향상과 진단기술의 표준화를 통한 국가 방역사업의 효율성 증대가 기대된다" 고 설명했다.

향후 검역원에서는 지속적인 진단 매뉴얼 표준화, 선진 진단 기술 교류, 중앙 및 지방기관의 역할 분담 및 위상제고, 병성감정기관의 선진화를 위한 진단관련 전문인력, 시설 등에 대한 법제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