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김인식 청장)은 10월 25일 2007년도 3/4분기 정부업무평가 주요정책 추진실적에 대한 심의·의결 및 농촌진흥사업에 대한 실질적이고 내실있는 평가와 ‘07년 농촌진흥사업을 홍보하고자 자체평가위원 현장점검을 하였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전문가, 언론인, 농민단체, 농업인 등으로 구성된 자체평가위원단과 농진청 업무담당자 및 시·군 농업기술센터 관계관 등 30명이 참가하였다.
현장점검 주요내용은 국립농업유전자원센터를 방문 농업유전자원 종합관리체계 구축에 대한 사업을, 경기 이천의 모전양돈단지를 방문 기존 퇴비화 시설 개선을 위한 SCB공법 처리과정, SCB액 응집 및 정화처리과정을, 충주시 엄정면의 탑프루트(사과) 생산시범단지를 방문 소비자가 원하는 최고품질 과실생산에 대해 점검을 하고 관계자의 의견을 청취하였다.
평가위원들은 현장점검을 통하여 위원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은 방안과 함께 분뇨 정화처리 비용을 저렴하게 하여 현장 농가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지도와 탑푸르트 수확 후 관리 및 마케팅 부분의 기술 교육, 홈페이지 구축 등을 위한 지원을 요청하였다.
농촌진흥청 강항원 평가조정담당관은 “이번 현장 점검에서 자체평가위원들과 농업인이 지적하고 건의한 사항들은 07년 4/4분기와’ 08년 농촌진흥사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앞으로 정책사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평가를 위해 현장중심의 점검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