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단체소식

농촌진흥청, 사이버 CEO 양성 위한 체계적인시스템 구축

파란알 2008. 2. 15. 08:02

지역특산물 홍보 및 전자상거래 활성화, IT도입을 통한 경영·정보화 마인드 함양

농촌진흥청(청장 김인식)은 세계적인 사이버 농업인 CEO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육성 시스템을 구축하고 연구·지도를 강화
해 나가기로 하였다.

농업인 홈페이지 구축지원 사업을 1999년부터 시작하여 ‘07년까지 710개의 홈페이지를 제작·보급하였다. 올해(’08년)에도 80개의 홈페이지를 구축·지원할 계획이며, e-비즈니스를 처음 접하는 사이버농업인에게 전자상거래를 통한 안정적인 소득이 실현 가능하도록 농업경영·정보기술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농업인에 대한 홈페이지 개발·지원 사업은 인터넷을 이용한 지역특산물 홍보 및 전자상거래 활성화, IT도입을 통한 경영·정보화 마인드 함양뿐만 아니라 세계화, 개방화 시대를 대비한 세계적인 사이버 농업인 CEO 양성에 큰 이바지를 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대내외 농업환경에 대응하고자 체계적인 사이버 농업인 양성 프로그램인 ‘e-비즈니스 멘토링 프로그램’을 ‘07년도부터 도입하여 농업인 CEO 양성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07년 농업기술센터 및 농업기술원 15개소에서 ‘e-비즈니스 멘토링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농업인 CEO 390명을 양성하고,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농업인에게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올해(‘08년)에도 15개소에서 홈페이지 운영, 회계, 인터넷 마케팅, 경영전략 등 멘토링 사업을 추진한다.

농업인 및 대학교수와 농촌진흥공무원의 공동현장 참여연구결과 ‘농산물 e-비즈니스 경영전략’ 연구과제에서는 ‘e-비즈니스 모델개발’, ‘온라인 마케팅 전략’, ‘e-비즈니스 성공요인 분석’ 등의 연구성과를 도출하여 사이버 농업인에게 전파하였다. ‘농산물 쇼핑몰 운영전략 및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과제를 통해서는 ‘온라인 광고효과 분석’, ‘지역쇼핑몰 발전방안’, ‘농산물 e-비즈니스 관련 세제개선’ 등을 도출하여 정책방향으로 제시 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은 e-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하여 사이버 농업인과 관련 공무원간의 분기별 협의회 및 간담회를 개최함으로써 상호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현장중심 연구 과제발굴, 사이버농업인 성공사례 확산 등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농업경영·정보화 농업인 CEO 전진대회’, ‘정보화 촉진대회’, 등을 공동개최하여 사이버 농업인의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