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낙농

DNA마커와 형질을 확인할 수 있는 비드칩

파란알 2008. 9. 9. 12:21






,
    함포성폐렴 저항체와 같은 형질의 유전자표식 확인


일 루미나사의 보빈 SNP50 비드칩(Bovine SNP50 BeadChip)이 소에서 DNA마커와 경제적으로 중요한 형질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새로운 도구를 이용하고 있다. 이 도구는 내병성과 같은 중요한 생산형질과 일부 연계될 수도 있는 수천 개의 DNA 표식을 포함하고 있는 유리슬라이드이다.

네브라스카주 크레이센터에 위치한 로만 러스카 미국식용동물연구센터와 아이오와주 에이미스에 위치한 국립 동물질병센터의 연구학자들은 소함포성폐렴(Bovine Respiratory Disease, BRD)의 연구에 비드칩을 이용하고 있다.
소는 아무런 증상 없이 소함포성폐렴을 옮길 수 있어 감염된 동물을 확인하기가 어렵다. 리드칩과 같은 도구는 소함포성폐렴 저항체와 같은 형질의 유전자표식 확인을 도와준다.
또한 연구학자들은 비드칩을 활용하여 육우의 유전학적 선별과 관리를 제고하는데 활용 가능한 유전자표식과 표현형 사이의 관계를 찾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궁극적으로 동물사육, 선별 및 관리 결정을 인도하는데 활용 가능한 수단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비드칩은 육우와 젖소 모두에 연구적 응용이 이루어진다. 비드칩의 설계는 크레이센터의 미국농업연구청 과학자 및 미주리주립대학교와 캐나다 알버타주립대학교의 학자들과의 공동연구로 메릴란드주 벨트밀 소속의 미국농업연구청 연구학자들이 주도하였다. 칩은 이 모든 지역과 11개국 23개 연구기관에서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