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단체소식

AI 상시방역대책의 효율적인 추진과 개선위한 간담회

파란알 2008. 12. 9. 08:35

질병없는 청정지역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조류인플루엔자 상시방역대책 일환으로 현장방역관리의 효율적인 추진모색을 위한 "조류 질병 전문가 간담회" 가 11월 27일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 있었다.

간담회는 검역원 조규담 질병관리부장을 비롯한 학계·임상수의사8명과 검역원 전문가 9명이 참석하여 조류인플루엔자 상시방역 대책의 효율적 추진방법과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현장전문가의 견해를 듣고 정보를 공유하였다.


이날 간담회에서 '08년도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이 예년과 같이 철새에 의한 유입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역학조사결과 나타났고, 국제적으로도 주요 전파요인으로 지목된 철새에 대한 구체적인 대처 방안과 능동적예찰 시스템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집중 논의하였으며,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농가의 방역의식이 매우 중요함을 공감하고 농가대상 교육·홍보 강화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아울러, 조류인플루엔자 등 국가 재난형 가축전염병을 현장에서 축산농가 뿐만아니라 임상수의사의 역할도 크다는 사실을 인식하여, 축산농가 진료·컨설팅시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한 차단방역 및 의심축 신고 등의 적극적인 방역지도로 조류인플루엔자 재발방지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하였다.

간담회에서 논의된 상시방역 예찰 시스템 등 개선이 필요한 대학·민간기관에 일부 AI 예찰관련 검사 이관, 종계사양관리일지의 전산화, 살처분 보상시점, 취약농가 관리방안 등에 대하여는 '09년도 정부 예찰계획 수립시 적극 건의하기로 하였으며, 향후에도 현장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학계 등 축종별 현장방역 전문가와의 유기적인 정보교환을 통해 질병없는 청정지역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