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칼럼, 전문가진단

백신접종반응의 발생

파란알 2008. 12. 26. 08:07

사양관리, 백신의 취급•선택•접종법 등으로 예방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극심한 기온변화가 오게된다. 이로인한 사육환경의 변화와 닭의 면역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여러가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들이 나타나게 되기 마련이다.

이유없는 폐사와 백신 후 접종반응 그리고 육계의 경우는 후반기 질병 등이 다발한다. 이중에서 백신접종반응은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백신접종반응을 줄이기 위해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백신접종반응이 심할 경우 체중이 감소하고, 사료요구율 및 폐사율이 증가하고, 투약비용을 증가시키게 된다. 아이비 백신과 같은 호흡기 질병을 위한 생독백신 접종 시 나타나는 접종반응은 정상적인 반응이며, 체내 면역계가 백신과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사독백신을 접종한 부위에서는 국소반응이 발생될 수도 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닭이 질병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면역계가 자극되어 면역이 형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백신을 접종했을 때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면역계가 자극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백신접종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모든 경우에 그런 것은 아니지만

면역계를 자극할 수 있을 정도의 최소한의 양이 접종되지 못한 경우
접종 전에 생독백신이 이미 불활화된 경우
백신접종에 앞서 이미 질병이 존재하여 충분한 면역이 형성된 경우에 해당된다.

▶백신접종 부작용이 발생되는 경우는
백신접종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가능하다면 부작용의 발생은 예방되어야 한다.
몇 가지 요인에 의해 부작용의 발생정도가 달라질 수 있는데, 이러한 요인들로는

병아리의 품질
모체항체 수준
백신균주
접종용량, 접종경로, 접종시기
면역 억제 정도
계사의 위생상태
수질
깔짚상태

육계 병아리에 호흡기 백신을 접종하면 정상적인 반응은 주로 접종 2-4일 후에 나타나고 약 5일간 지속된다. 계사내 온도 유지를 위해 계사를 폐쇄하고 환기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겨울철에는 공기의 상태가 불량하게 된다. 이 경우 먼지와 암모니아가 많이 생기게 되고 호흡기 백신접종 부작용이 보다 심각하게 발생될 수 있다. 호흡기 백신을 접종한 후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눈에 눈물이 고여 있고, 거친 호흡음 및 머리를 흔드는 증상 등이 있다. 호흡기 백신접종 후 정상적인 접종반응과 비교하여 반응이 보다 오랫동안 나타나면서 반응의 정도가 강할 때는 머리를 심하게 흔드는 것과 같은 부작용도 발생하게 된다.

백신접종할 병아리가 탈수상태, 아물지 않은 배꼽 및 제대염을 가지고 있어 불량한 상태일 경우에 호흡기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이러한 심한 부작용이 발생된다.

▶모체항체와 백신접종 부작용
병아리의 모체항체 수준이 낮으면 모체항체에 의한 간섭현상을 적게 받기 때문에 백신에 잘 반응하게 된다. 백신접종반응은 낮은 모체항체를 가지고 있는 닭에서 보다 심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좋은 환경하의 농장에서는 모체항체 수준이 낮더라도 심한 부작용이 발생되지는 않을 것이다.

백신접종시기에 초생추의 모체항체 보유 정도가 서로 다를 경우에는 높은 모체항체를 가지고 있는 병아리에서는 충분한 면역이 형성되지 않게 된다.

이미 접종반응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의 병아리에게 다른 호흡기 백신(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이미 발생한 반응과 복합되어 보다 심한 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앤디와 같은 높은 폐사율을 보이는 급성 전염성질병의 발생 위험이 높다면 이러한 백신접종법은 어쩔 수 없이 이루어지게 된다.

닭의 건강상태가 불량하거나 이미 질병이 발생한 경우에는 접종반응을 제거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접종반응이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된다. 백신접종시기에 면역이 억제되어 있으면 접종반응은 정상적인 경우보다 심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닭은 면역계의 능력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호흡기도로부터 백신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면역 억제를 유발하는 질병으로는

전염성 F낭병(감보로병, IBD)
콕시듐증(coccidiosis)
마이코톡신 감염증(mycotoxicosis)
닭 빈혈증(chi- cken anaemia agent)
봉입체성간염(IBH)등이 있다.

닭이나 동물이 병원체에 대한 방어능력이 떨어지는 시기에는 스트레스가 면역억제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접종반응을 유발하는 다른 요인들
접종반응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중요한 요인들로는
백신취급법
접종방법

접종시기 등백신을 과도하게 희석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몇몇 닭에서 면역계를 자극할 정도로 충분한 양이 접종되지 못하게 된다.

▶올바른 백신접종방법 및 접종시기
백신의 접종방법에 따라 백신접종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분무백신의 경우에 분무입자의 크기가 너무 작고 미세하게 되면 백신 바이러스가 호흡기도의 깊숙한 부분까지 흡입되어 접종반응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백신을 점안접종할 때에도 주의가 요구된다. 백신균주가 닭의 일령 및 종류에 비해 병원성이 높은 강독 바이러스일 경우에는 접종반응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늦은 일령의 닭에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어린 일령에 비해 접종반응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일령이 지날수록 닭의 모체항체가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어린 일령의 닭에 모체항체가 존재한다면 접종반응을 완화시킨다.
접종반응은 계군관리 상태가 불량할 경우에도 악화될 수 있다.

환기 불량
낮은 계사 온도
밤과 낮의 기온차가 큰 경우
음수에 세균오염이 심할 경우
깔짚이 젖어 있는 경우
계사내 높은 암모니아 수준
과도한 먼지 및 고온스트레스 등

▶주사에 의한 백신접종반응
백신접종 부작용은 음수, 점안 또는 분무접종하는 백신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백신을 주사로 접종하는 경우에도 생산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심한 조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천자접종반응
계두(fowl pox) 바이러스 및 조류 뇌척수염(AE)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날개 익막부에 천자침을 이용하여 접종되고 있다.

▶근육내 주사에 의한 접종반응

불활화 백신은 가슴, 허벅지 및 날개를 포함한 여러 부위에 근육주사될 수 있다. 과거에는 닭과 칠면조의 가슴부위 근육이 접종하기에 쉽고 정확한 부위였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인 근육내 주사부위였다.

그러나 가슴부위 근육은 괴사 또는 잔류하는 백신아쥬반트 때문에 식육 검사시 폐기처분될 우려가 많다. 식육 검사시 가슴의 양쪽 면을 잘라 불활화 백신접종과 관련된 육아병변을 검사하게 되는데, 이렇게 가슴부위가 절개된 닭고기는 가공처리시 속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어떤 가공공장에서는 이런 닭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요즘에는 가슴부위 이외의 다른 근육주사 부위를 선택하여 접종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허벅지이다.

그러나 허벅지 부위에 사독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다리를 절룩거리게 하고 조직반응을 유발하게 된다. 허벅지 부위에 접종된 백신은 다리를 따라 자연스레 밑으로 내려가 무릎관절 윗 부분의 근육 및 피하에 염증반응을 유발한다.

▶백신접종반응은 필수 반응
결론적으로 백신접종반응은 백신균주에 대한 체내 면역계의 중요하면서도 필수적인 반응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신접종반응은 질병 인자의 인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과도한 접종반응은 바람직하지 않다. 과도한 접정반응은 적절한 사양관리, 올바른 백신의 취급•선택•접종법 등으로 예방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