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의과학검역원(원장 : 이주호)은 질병관리본부 소속의 국립보건연구원(원장 : 김형래)과 지난 6월23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국가종합수의서비스기관과 인수공통전염병을 포함한 감염병 분야의 국가최대연구기관 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공동연구 및 연구과제의 중복성 검토, 인수공통전염병의 효과적인 관리 및 방제를 위하여 양 기관간의 체계적인 협력이 가능하게 되었다.
검역원은 수의과학기술개발사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가축전염병에 대한 연구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광우병, 브루셀라, 광견병 등 사람과 동물간에 전파될 수 있는 인수공통전염병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민 건강권 보장을 위한 핵심 국가연구기관으로 사람의 감염병 및 만성질환의 원인 규명과 치료법 개발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 국가전문연구기관이다.
양 기관의 MOU로 인수공통전염병 분야 공동 연구 및 정보 교류, 전문 인력의 상호 교류, 양 기관간의 인수공통전염병 연구개발협의회 구성과 활동, 공동연구개발과제 수행, 연구과제의 중복성 검토 및 병원체 공유, 협력사업에 따른 시설과 장비의 상호 제공 등을 협력하게 된다. 따라서 양 기관간의 상호협력체제를 유지 발전시켜 국민의 공중보건 및 복지향상과 범국민 건강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