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키우는 미니피그의 크기는 섭취하는 영양소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먹는 양을 줄여서 미니피그의 유전자를 변화시킬 수 없지만 작은 미니피그를 빨리 자라게 할 수는 있다. 미니피그는 무엇이든 정말 맛있게 먹어치우기 때문에 미니피그 먹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참 재미있다.
미니피그는 먹는 것을 좋아하고 많이 먹기 때문에 아주 맛없는 것을 주어도 미식가들이 음식을 먹듯 맛있게 먹어치운다.
하지만 애완용 돼지들은 돼지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무분별하게 먹을 것을 많이 주어서 수명이 짧아진다.
과식은 관절과 다리, 발등과 신체의 여러부위에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는 비만을 불러온다. 우리는 항상 돼지고기 생산자가 아닌 애완용 돼지를 키우는 사람이란 것을 명심해야한다.
돼지의 다리뼈와 발바닥 면적, 돼지가 지탱해야 할 체중을 같은 체중의 사람과 비교해서 생각해 보면 보통돼지는 사람보다 제곱인치당 약2배의 체중을 더 지탱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비된 미니피그의 관절에 지니친 부담을 주어 만성적인 관절염을 유발한다. 만일 식사시간 이외에 먹을 것을 주기 시작하면 미니피그는 항상 먹을 것을 달라고 졸라대게 된다. 또한 절대로 먹을 것을 냉장고에서 꺼내주는 버릇을 들이면 안된다.
그렇게 하면 미니피그는 먹을 것이 어디에 있는지 기억하게 되어 배가 고프면 냉장고 앞에 가서 문짝을 살짝살짝 건드리기 시작해서 문이 열릴 정도로 세게 파헤치듯 문을 건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