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는 국내 가장 권위 있고 영향력이 큰 소비자단체인(사) 소비자시민모임이 주관하는 「2008 우수축산물브랜드」인증에 도내 축산물브랜드 5개 경영체가(한우 4, 돼지1) 신청한 결과, 신청 브랜드 전 경영체가 우수축산물 브랜드로 선정되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인증된 우수 브랜드는 전국에서 일정기준에 도달한 53개 경영체가 신청하여 49개(한우 23, 육우 1, 돼지 19, 육계 6)로 소비자단체·생산자단체·유통업체 및 관련기관·학계 등 전문가로 구성된 “우수축산물브랜드인증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되었다.
우수 브랜드 인증은 인증위원회의 위임을 받은 현지실사단이 브랜드경영체의 생산단계에서부터 도축·가공, 유통·판매 전 과정을 현장 실사한 자료를 토대로 “우수축산물브랜드인증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였다.
우수 브랜드 인증을 위한 주요항목과 심사기준으로는 우수 브랜드 고유의 품질을 설정·유지하는 혈통등록 (종돈통일), 급여사료 및 사료급여체계, 출하시기 등 통일된 사양관리에 따른 품질의 균일성
○브랜드축산물의 고품질과 브랜드경영체의 물량공급능력 및 사육두수 등의 생산기반
○농장단계의 방역상태나 동물약품 안전사용 준수여부와 같은 질병예방활동과 사육밀도·조경상태 등의 사육환경
○출하·도축시 HACCP 운용수준과 광우병 검사 등 축산물 위생·안전성 준수여부
브랜드육 유통실태 및 소비자 피해보상규정 등 브랜드 관리 실태와 소비자 모니터링과 홍보 등 종합적인 브랜드경영 활동을 심사하여 선정되었다.
강원도에서는 산지와 옥수수 재배지가 많아 조사료 자원이 풍부한 환경여건을 감안하여 한우 중심의 축산업 발전과 브랜드화 시책에 역점을 두어 추진해온 결과 지난 8.30일 농림부가 주관하는 ‘07축산물브랜드 경진대회에서 횡성한우가 대통령상을 받음으로서 2004년부터 4년간 연속으로 대상을 독차지 하는 등 고품질의 축산물 생산기반을 확고히 다져가고 있으며, 이번에 (사)소비자시민모임으로부터 까다로운 평가 기준을 무난히 통과하고 인증까지 획득함으로서 강원 축산물이 소비자로부터 사랑받는 우수브랜드로 우뚝 서게 되었다고 밝히면서 한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돼지 브랜드분야에서도 금회 소비자가 선정한 우수브랜드인증을 계기로 돼지 브랜드 분야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하여 보다 많은 경영체가 우수 브랜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였다.
이번 우수 축산물브랜드인증 발표행사는 12월 5일 서울 프레스 센터에서 개최되며, 선정브랜드에 대해서는 인증패가 수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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