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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국민, 년간 19회 한우먹고 43만3200원지출

파란알 2008. 1. 7. 10:19

    우수브랜드 쇠고기, 돼지고기 86% 이상 재구매 의사

소비자들은 1년 평균 19회 가량 한우고기를 먹고, 모두 43만3200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우고기는 월 평균 1.59회 구입에 36,100원을 지출하고, 돼지고기는 월 평균 3.38회 구입에 33,600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결과는 농림부가 한국갤럽에 의뢰, 축산물브랜드 판매장 인근에 살며 최근 1개월 이내 육류 구입경험이 있는 여성 1200명을 대상으로 벌인 2007년 축산물 브랜드인지도 조사를 통해 밝혀졌다.

이번 조사는 2007년에 “소비자시민모임”이 인증한 우수 축산물 브랜드 34개를 대상으로 직접면접조사를 한 것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①축산물 구입실태, ②브랜드 인지도 및 구입실태 등이다.


농림부는 지난 2005년부터 “우수 축산물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실태와 구입태도”에 대하여 조사를 벌인 결과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우수 축산물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한우 34.5%, 돼지 79.4%로 지난해(한우 34.4%, 돼지 58.7%)와 비교하면 돼지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인지도 조사는 축산물브랜드 보기를 주지 않고 물었을 때 축산물 브랜드 이름을 답할 수 있는 지를 조사하는 최초상기도 방식과 보기를 주고 물었을 때 답변하는 보조인지도 방식으로 나눠 조사했다.
그리고 지난 한 해 동안 우수 브랜드육을 구매한 경험은 한우 53.6%, 돼지 73.1%로 조사되었으며, 구입 장소는 한우의 경우 대형할인마트(64%), 동네정육점(18.3%)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많은 소비자가 우수 브랜드 고기에 대한 재 구매 의향도 높고, 고기를 구매하기 위해 일정한 비용을 추가 부담하겠다는 의향을 지닌 것으로 드러났다.
우수한우브랜드육의 경우 재구매 의향을 조사한 결과 86.2%의 소비자가 재구매하겠다고 답했고, 브랜드 돼지고기의 경우도 86.6%의 소비자가 재구매 의사를 밝혔다.
또한 일반 비브랜드 고기에 비해 50% 이상의 소비자가 5~10% 이상의 추가구입비를 지불하더라도 브랜드육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육류 구입 실태 〉
구 분구입횟수(월 평균)1회 평균지출액(원)'06'07'06'07한우고기1.531.5927,98036,100돼지고기3.343.3835,96033,600


〈참고사항 : 2007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지도 조사 개요〉
□ 조사기관 : 한국갤럽
□ 조사기간 : 2007. 10. 17 ~ 11. 6.
□ 표 본 수 : 1,200명 (우수 축산물브랜드 판매장 인근에 거주, 최근1개월 이내 쇠고기 또는 돼지고기 구입 경험이 있는 여성)
□ 조사방법 : 직접면접조사
□ 조사대상 : ‘07년 소비자시민모임 인증 우수 브랜드(34개)
※ 한우(15) : 횡성한우, 대관령한우, 남해화전한우, 장수한우, 안성마춤한우, 양평개군한우, 지리산순한한우, 함평천지한우, 홍천늘푸름한우, 뜨레한우, 영주한우, 천하일품, 총체보리한우, 하동솔잎한우, 하이록한우
돼지(14) : 목우촌(프로포크), 포크밸리, 하이포크, 크린포크, 도드람포크, 의성마늘포크, 동설맥포크, 실라리안소백산쑥돈, 한라산도야지, 보성회천녹돈, 돈마루, 백두대간포크, 가천맥돈, 제주포크
육계 (5) : 하림. 마니커, 동우, 목우촌, 해이슬치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