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자체소식

충남도, 농축산바이오지식정보 인터넷 서비스

파란알 2008. 1. 16. 10:50

      콩 등 전답류, 채소·과일·화훼 등 원예류, 한우·돼지·사슴 등 가축류와 특화작물,

      병충해 연구자료 등 25만건의 DB(데이타베이스)


충청남도는 전 국민 누구나 필요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e-농부 시스템’을 개발하여, 지난 1일부터 무상으로 인터넷을 통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는 그동안 전문가 및 연구원들만이 주로 이용하던 도 농업기술원과 16개 시·군 농업기술센터 및 8개 특화시험장에서 축적한 각종 학술·연구자료, 시험재배기술 등 성과자료를 농가, 축산가, 학계, 유통업체 등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e-농부 시스템’을 개발했다.

정보통신부의 지식정보자원 관리사업에 응모하여, 중점과제로 채택된 농축산바이오 지식정보시스템은 국비 25억원을 지원 받아 지난 2006년 3월부터 2007년 12월까지 DB구축 및 시스템 개발사업을 추진·완료하고, 올 1월 1일부터 인터넷 서비스를 개시했다.

농축산바이오 지식정보는 벼·보리·콩 등 전답류, 채소·과일·화훼 등 원예류, 한우·돼지·사슴 등 가축류와 특화작물, 병충해 연구자료 등 25만건의 DB(데이타베이스)와 생물학적 천적 동식물 이미지 자료 1만5천건, 농작물 재배과정을 녹화한 동영상 등이 멀티미디어 자료로 구축했다.

또한, 정보공유를 위한 동호회, 농업뉴스, 공지사항 등을 통한 농축산 종사자간의 커뮤니티 형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최근에 한-칠레, 한-미국 등 FTA(자유무역협정)를 체결하였고 차기에 EU, 중국 등 FTA 대상국가로 지정될 시점임을 고려할 때, 농축산바이오 정보시스템 구축은 시의 적절한 사업이라는 평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서 농축산 지식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제공함으로써 정보 수요자(농축산가, 작목반, 산업체, 전문가, 대학 등)가 빠르게 정보를 검색·활용할 수 있어 정보습득 소요시간을 단축 할 수 있다.

또한 농가에서 친환경 농산물 재배시 실패 위험성을 줄이고, 신기술을 적용하여 고품질, 다품종, 다수확 농산물 생산과 유통산업 촉진으로 생산성이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충남도에서는 정보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오는 3월 중으로 지식정보 홈페이지(www.enongbu.org)를 통하여 시스템 홍보를 기념한 이벤트를 열 예정이다.

이벤트 시상품은 DMB, MP3, USB 메모리 등 푸짐한 정보이용기기로, 매일 10명씩 추첨, 모두 100명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농축산바이오 지식정보’는 e-농부(www.enongbu.org)와 국가지식 포털 싸이트(www.knowledge.go.kr)에 접속하면 언제든지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