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칼럼, 전문가진단

계산물,식품으로의 전환을 위한 컨설팅

파란알 2008. 2. 7. 12:02
 
주치의 제도 도입은 소비자 신뢰 촉매제


대부분의 양계질병은 열과 통증을 수반하고 있지만 개나 축우, 돼지와 같이 개체 치료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통 필드에서의 처치는 한계에 부딪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열(fever)"을 수반하는 동안의 항생제 처치는 계군을 예상되어지는 결과와 반대로 가게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제는 안전한 축산물을 위한 현장에서의 컨설팅이 중요하다.

우선 문제되는 상황에서는 링거요법의 컨설팅 적용이 우선이다
링거액은 인(人)의나 수의학에서는 환축들에게는 몸의 기력을 되찾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양계에서는 개체 치료가 불가능 하므로 양계 컨설팅 회사인(N사)는 계군 관리를 위하여 먹이는 링거액을 개발하게 되었다. 링거액의 구성은 에너지원과 이온화된 전해질과 면역증진 물질이다. 그러나 링거액의 기술적인 노하우는 물을 마시는 것 보다 몇 배 빠르게 몸속으로 흡수되어 신속히 에너지 및 이온, 수분을 공급하는 이온화 기술 이다.처치된 이온 물은 닭 몸에 빨리 흡수되어 혈전을 빨리 움직이게 하고, 각종 노폐물, 세균, 바이러스가 외부로 빨리 배출되어 혈액 순환을 개선하면서 질병 회복도 빨러 진다
따라서 양계에서의 링거 요법의 목적은 신진대사(소화 흡수 해독 배출 등의 순환작용)의 능력을 향상 시키고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향상시켜 병을 물리칠 수 있는 저항력을 길러주어 주 원인 질병의 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는 기술 이다.또한 요즘의 산란율을 떨어뜨리는 질병(ND,IB,AI 등)은 폐사는 거의 없이 산란율 문제만 일으키는 원인으로 열 작용으로 인한 사료 섭취 저하가 활성 난포에서 비활성 난포로의 전환 즉 강제 환우 작용의 사료 중단시 생리적인 변화와 비슷함이 확인된바 빠른 링거 요법의 적용은 산란저하를 억제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초기 1주령까지는 난황 흡수기간으로 생리적인 지방간증 기간이므로 간, 신장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예전의 초기 클리닝 프로그램은 입추 당일부터 항생제 처치를 하였는데 2004년부터 본인은 링거액 요법과 간/신장 활성 대사촉진제를 투여한 결과 음수량 증대와 난황흡수 촉진, 초기 폐사 억제 등으로 육계 성적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다. 항생제 클리닝은 3일령부터 실시하였다.

항생제 대체 물질을 반드시 컨설턴트는 적용한다.

육계 및 산란계에서 항생제 대체 물질로 친환경 無항생제 축산물 생산이 가능하다는 예를 제시하였다. 요즘 문제되는 항생제 잔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저자는 소화기 질병과 점막 면역을 위하여 "갈릭+호유실 추출물 제품"과 호흡기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하여 "해열,진통,진해,거담,기관지 확장 효과가 있는 에센셜 오일화 제품"을 호흡기 질병에 사용하였다.

이중 갈릭 및 호유실 추출물에는 비타민 A, E와 마늘 50Kg 에서 추출한 갈릭(Garlic extract)과 한방에서 건위제나 고혈압 치료, 거담제를 쓰는 고수(호유실,Coriander extract )를 첨가한 제제로, 특히 갈릭은 천연 항 세균, 바이러스, 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특히 살모넬라나 대장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많은 논문들이 발표가 있기도 하다.
또한 호흡기 관리를 위하여 "양계에서의 호흡기 보조치료제는 육계의 후기 호흡기 질병이나 산란중의 산란계에서 항생제 잔류 문제를 걱정하지 않고 처치 가능한 획기적인 제제의 필드에서의 요구 사항이다. 이전에는 이런 개념의 발상 또한 없었으며 기껏해야 "아스피린(해열 진통제)의 사료 첨가나 음수투여,브로맥신의 진해,거담 효과 등을 위해 적용 하였지만,투여 방법이나 올바른 적용이 까다로와 별로 환영을 받지 못하였다.그러나 닭의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병에서는 반드시 해열,진통,진해,거담,기관지 확장 작용은 모두 필요하며 질병을 다스리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특히 닭의 호흡기 질병을 효과적으로 치료 하기 위해서는 다음 구성 성분이 필요하다.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유칼립투스(Eucalyptus extract)는 열,감기,인후염,부비강염,두통 치료, 호흡기 치료, 객담 제거, 기관지염 치료로 널리 사용되어지며 기관지염 흡입제, 거담제로 열, 감기, 인후염, 부비강염, 두통을 치료하고 건조한 기침과 천식으로 인한 호흡곤란에 인체에서는 이미 사용하고 있으며,또한 혈당값 저하 항류머티즘,살균,소염,정혈,소독,진통,데오도런트<악취제거> 작용에 널리 이용 하고 있고 ,레몬 추출물(Citrus extract)은 외상 출혈에 대한 지혈 효과, 인후통, 기침, 감기, 독감 치료, 해열 작용, 류머티즘 등의 효과와 예로부터 선조들이 독감의 예방, 부종 치료에 쓰는 민간요법제로 인체에서는 강장 소화 촉진,진정,소독 작용,강장, 혈압 강하,혈당 값 강하,항류머티즘,살균 ,수렴,정혈작용<혈액정화기능>으로 사용 되어지며,타임(Thyme extract)은 감기, 기침, 호흡기 질환 치료 효능으로 예로부터 천연 항생제 작용, 최음제(힘과 에너지 공급),호흡기 질환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어진 제제로 구성이 되어야 한다

.특히 이런 추출물들이 서로 혼합하는 기술로 제조 공법을 에센셜 오일화 하면 효능 상승을 얻을 수 있다.에센셜 오일의 가장 특징중 하나는 시너지 이다. 즉 각각의 오일 특성이 있는데 여러 오일을 혼합(블랜딩) 하면 몇배~몇백배 이상의 시너지 효과가 월등하다.요즘의 축산물 항생제 잔류 문제를 겨냥하여 우선 적용되어야 할 컨설팅의 규칙이다.

무분별한 영양제의 사용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반 종합 영양제는 살을 찌우지 않는다!!
보통 양계에서 자주 쓰이는 액상 영양제는 단순 비타민제제로 비타민 결핍시 성장에 문제가 되나 고성장을 목적으로 일반적인 사용에는 문제가 있었다.특히 고단위 비타민 AD3E제제는 육계 후반기에 연변의 발생을 일으키는 장본인으로 작용을 하는 것으로 판명 되었다.그래서 비타민+아미노산+간기능 개선제+조단백질이 들어 있는 전문제제로 교체한 결과 고성장이 가능한 것을 확인 하였다.따라서 육계 후반기의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액상 영양제의 무분별한 남용은 오히려 성장에 도움이 되지 못함을 인지하고 전문 제제를 선택해야 하겠다.
바이러스 질병을 올바르게 컨설팅 하자.
바이러스 질병을 컨트롤 하는 것이야 말로 컨설팅의 백미이다. 백신 접종 프로그램만을 컨설팅 하는 것은 10년 전 구식 방법이다. 이제는 N 사의 경우 카나페인,비타닉스 등 바이러스 억제제가 출시되어 지금까지 해결책이 없던 뉴케슬병(ND),전염성기관지염(IB),약병원성 인플루엔자(AI),마렉병,전염성 후두 기관염 등의 바이러스 질병의 컨트롤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드시 컨설턴트도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다.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라는 표어가 생각난다. 우리 양계 농가도 이제는 조그만 문제라도 주치의 개념을 도입하여 정기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을 받는 것이 좋을 것이다. 특히 농장 주치의 개념은 소비자에게도 안심시키는 촉매제 역할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모 유명 식품은 주1회 전문 수의사의 지도를 받는 안전한 축산물로 선전도 하는 세상이니 말이다.
안전한 축산물은 향후 우리 양계가 생존하기 위한 대세이다. 이번 지면에 모든 상세한 사항을 나열할 수 없지만 가장 중요한 컨설팅 포인트 규칙들을 열거 하였다.우리 모두의 생존의 길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고, 더 이상 우리 마음이 든든한 그런 불필요한 약제의 투여는 고려해 보아야 하겠다. 불필요한 지출의 발생과 그로 인한 소비자가 외면하는 축산물은 더 이상 설 땅이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