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단체소식

한국양록협회, 국산녹용과 사슴고기 소비촉진

파란알 2008. 4. 4. 07:50
    웰빙 다이어트식품 사슴고기를 아시나요?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원장 이상진)은 한국양록협회와 공동으로 사슴의 생산물인 국산녹용과 사슴고기의 소비촉진을 위해서 4월 3일 사슴데이에 서울 명동의 우리은행 앞에서 사슴체험 행사를 한다. 
4월 3일은 숫자 발음이 43(사슴)과 발음이 비슷해서 이날을 사슴의 날로 정해 사슴 생산물 홍보행사를 기획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의 사슴사육 목적은 녹용생산에만 치우쳐 있으나 외국에서는 녹용보다 녹육 생산이 사슴사육의 주 목적으로 되어 있다. 양록 대국인 뉴질랜드의 경우 양록 총생산 중에서 사슴고기가 차지하는 비율이 80% 정도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고가의 사슴가격 때문에 사슴고기를 접해본 사람들이 매우 적었다. 이제는 양록산업의 발전과 사슴 사육두수의 증가로 사슴고기의 대중화시대가 오고 있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건강을 생각하여 웰빙 식품을 많이 찾고 있다. 육류소비에서도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저지방 저콜레스테롤의 고기를 많이 찾고 있다. 바로 사슴고기가 여기에 속한다.

사슴고기의 영양적 가치를 살펴보면 단백질, 비타민B 및 광물질은 다른 가축의 고기에 비하여 높은 반면 지방, 포화지방산 및 콜레스테롤은 낮은 편이라 특히 지방산 조성에서도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의 비율이 50~55%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