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소식

돼지 위광견병(僞狂犬病)의 특징과 예방과 치료

파란알 2008. 9. 23. 07:55
2주 된 돼지의 치사율은 100%에 이를 수 있어

돼지 위광견병은 여러 동물이 함께 앓는 급성바이러스성 전염병이다. 이 병의 특징은 돼지의 중추신경계통에 침해하며 돼지의 피부에 가려움증을 일으킨다. 연령이 2주 된 돼지의 치사율은 100%에 이를 수 있다.

위광견병 바이러스는 외계저항력이 비교적 강하여 청결하지 않은 축사 안 또는 마른 풀 위에서 1개월 이상 생존이 가능하며 살[肉] 속에서도 5주 이상 생존할 수 있다. 그러나 0.5%의 석회유(石灰乳) 속에서 1분이면 멸살될 수 있고 1~2%의 가성소다(caustic soda)용액에서는 즉시 죽게 되며 고온에서도 이 바이러스가 죽을 수 있다.
자연조건에서 소 ․ 양 ․ 고양이 ․ 돼지 ․ 닭 ․ 오리 ․ 거위 및 사람이 모두 이 병에 감염될 수 있다. 병든 돼지나 바이러스를 지닌 돼지 및 쥐와 같은 동물이 중요한 전염원이다. 바이러스는 주로 소화기를 통해 몸에 침입한다. 점막이나 피부가 손상을 입었을 때 더 쉽게 감염되고 발병한다. 이 병의 발생 계절성은 없지만 여름철이 더 많이 발병하고 항상 돌발적으로 유행하는데 초기 사망률이 높다.

증상
이 병의 잠복기는 3~6일이며, 10일이 될 수도 있다. 성년 돼지는 대부분 열성감염으로 발열이나 정신우울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어떤 돼지는 구토를 하거나 기침을 하기도 하는데 보통 4일 이내에 완전히 회복된다. 새로 태어난 새끼돼지나 포유돼지는 발병증상이 뚜렷하고 병든 돼지는 고열이 나거나 구토를 하거나 식음을 전폐하거나 호흡이 급박해지며 흥분하거나 소리를 질러 목소리가 쉬거나 목적 없이 전진하거나 우리를 돌기도 하며 근육경련을 일으키거나 사지가 마비되기도 하며 땅에 눕거나 사지를 수영하듯 버둥대기도 한다.
새끼를 가진 어미돼지는 유산될 수도 있고 죽은 태아나 약한 태아를 낳기도 한다. 어떤 때는 낳은 새끼돼지가 1~2일은 정상이다가 후에 돌연 사망하는데 3~4일 된 새끼돼지의 사망률이 가장 높다. 수퇘지는 감염된 후에 고환이 부어오르거나 위축되어 종용(種用)능력을 상실하고, 어미돼지는 감염된 후에 불임증이 나타난다.

예방조치
돼지 위광견병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검역하고 병든 돼지와 깨끗한 돼지무리를 격리시키며 도태시키는 등 종합적 방제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돼지 위광견병은 불활화백신, 약독백신과 유전자결함백신 등 3가지 종류가 있는데 현재 중국에서 주로 응용하는 불활화백신과 유전자결함백신이다. 병이 막 발생하여 유행하고 있는 돼지사육장에서 유전자결함백신을 콧속에 접종시키면 아주 빠르게 병세를 억제시킬 수 있다.

면역과정
종돈(수퇘지 포함)은 일차적으로 주사한 후에 4~6주 걸러 면역을 1차 더 강화시킨다. 이후에 매번 산전(産前) 1개월 정도에 면역 1차 더 강화시키면 좋은 면역효과를 얻을 수 있다. 씨받이 돼지는 젖을 끊을 때 1차례 주사하고 4~6주 간격으로 면역 1차례 더 강화시킨다. 이후에는 종돈면역순서에 따라 실시한다. 상품화할 돼지는 젖을 끊은 뒤에 길러 잡을 때까지 1차례 주사한다. 돼지에 위광견병이 발병할 때에 아직 발병하지 않은 돼지 모두에게 위광견병 유전자결함약독백신을 긴급하게 면역주사를 놓으면 효과적으로 전염병 발생을 억제시킬 수 있다.

치료방법
이 병이 발생하였을 때는 돼지우리의 지면이나 벽, 설치시설 및 용구 등을 Povidone Iodine Soluton으로 하루걸러 한차례 뿌려 소독하고 분뇨는 발효처리 시키며 분만하는 우리와 병든 돼지우리는 2%의 가성소다용액으로 5~6일 한차례 소독한다. 포유어미돼지의 유두는 2%의 과망간산칼륨용액을 깨끗이 씻어낸 뒤에 새끼돼지에게 초유를 먹이게 한다.

이 병의 병의 경과는 길지 않아 4주 정도면 완만해져서 새로운 병례(病例)가 발생하지 않는다. 비육돼지와 늙은 어미돼지의 병의 경과는 더욱 짧아 9일이면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 이런 시간의 차를 이용하여 완전히 건강을 회복한 비육돼지에게서 채혈하여 무균 조건 아래 혈청을 분리한 다음 아직 발병 중인 새끼돼지를 치료한다. 1마리당 2㎖를 근육이나 복강에 주사하면 좋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병의 증상이 경미한 돼지는 다음과 같은 치료법을 사용하면 된다. Moroxydine Hydrochloride 복방주사액으로 치료하는데, 돼지 체중 1kg당 0.05~0.10㎖를 사용하여 매일 근육에 1차례 주사한다. 병세가 심할 경우에는 하루에 2차례씩 계속 5일간 근육에 주사한다. 동시에 병든 돼지는 돼지 백세포인터페론을 하루 한 차례씩 연속 3~5일간 근육 주사한다. 고면역혈청 또는 건강한 돼지의 혈청을 보충시키고 동시에 polysaccharides(다당류)을 보조 주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