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낙농

진화(進化) 중인 한우, 성장과 지방효율성 우수한 계통 조성

파란알 2008. 11. 25. 10:49

      성장이 빠른 GR형 한우와 육질이 좋은 IMF형 한우개발

 

 

향후 한우고기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IMF형 한우와 GR형 한우집단을 조성하고 씨수소 계통선발을 위한 시험 연구 중이라고 농촌진흥청(청장 이수화)은 밝혔다.
GR형 한우는 성장효율형으로 육질보다 육량위주로 크는, 즉 성장이 빠른 한우를 말하며 IMF형 한우는 지방효율형으로 육량보다 육질이 좋은 한우를 말한다.

농촌진흥청 한우시험장에서는 한우가 육우로의 변신을 위해서는 유전적 다양성 확보가 필수적이며, 향후 가변적인 종축시장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한우의 육성 비육기 성장속도 가속화로 사료효율 개선이 기대되는 성장효율형 계통과 등지방 두께 감소와 근내지방도 향상 등 지방생성능력이 우수한 지방효율형 계통을 조성하고 계통별로 한우시험장 씨수소를 연간 2두씩 선발하고 있는 것이다.

계통조성의 장점은 계통집단 내의 특정 우수 유전자 변이를 감소시킴으로 계통의 우수성을 향상시키고, 계통간 유전적 변이를 더욱 증가시킴으로써 전체 집단의 유전적 변이를 증대시키며, 계통 간 상호 교배를 함으로써 품종 간 교잡에서와 같이 강건성이나 번식능력에서 더 우수하게 나타나는 잡종강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전자원 다양성 확보와 선점을 위한 종자전쟁시대에 한우시험장에서 추진하고 있는 성장ㆍ지방효율성이 우수한 한우 계통조성 연구는 농장경쟁력을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