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재

대동테크 미생물 발효사료배합기

파란알 2007. 7. 3. 16:54

 

닭, 소, 돼지 등 가축의 사료효율개선과 증체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법 중 항생물질, 호르몬제 등 사용 방법이 있으나 항생물질을 계속 사용하게되면 내성균문제와 축체조직에 잔류문제를 야기 시켜 사용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

 

최근에 항생물질을 대신해 사용할 수 있는 생균제재와 효소제 등이 앞다투어 개발되면서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생균제는 항생제와 같이 성장률을 높이고 사료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고 항생제 투여시 나타나는 가축체내에 잔류, 내성문제가 전혀 없어 안전한 계산물 생산에 적합한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생균제 구입가격도 만만치 않아 농가에서는 적지 않은 부담이 되고 있다. 충남 예산군 봉산면에서 10년째 육계를 사육하고 있는 가나안농장 한기항 사장은 요즘 8만수의 육계를 육성해 계열사에 출하시키고있다.

 

가나안농장은 병아리 입추 후 32일 전·후에 얼치기, 하이브로를 출하 시킬 때 까지 생균제 구입비용이 130∼140만원의 비용이 들어간다고 한다.
가나안농장 한기항 사장은 지난 3월 대동테크의 발효사료제조기를 구입하면서부터 생균제 구입비용이 대폭 줄어들었다.

 

가나안 농장에서는 대동 미생물 발효배합기에 쌀겨 50kg, 농후사료50kg를 넣고 미생물 원균과 설탕, 물을 일정비율로 넣고 일정기간 동안 숙성 후 건조시켜 배합사료 1톤의 발효사료 50kg을 혼합해 닭에게 급여하고 있다.

 

배합기로 발효사료를 만들 때 들어가는 원가가 10만원 정도 들어 1회 출하시 까지 들어가던 생균구입비 130만원을 절약하고 있다.
발효사료를 먹은 닭의 장내에서 활발한 미생물증식으로 소화 흡수율 증가로 사료효율이 좋아지면서 증체속도도 빨라져 출하일령을 앞당길 뿐만 아니라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강화돼 강건한 닭으로 육성할 수 있다. 또한 농장의 고질적인 악취도 크게 완화시켜준다.

 

발효사료 급여 이후 가나안 농장에서 1회 출하시 절약되는 금액은 사료비 1,000만원 생균제 구입비 130만원 합해 1,130만원이다.
년간 육계 출하를 7회 할 때 절약할 수 있는 금액은 7,910만원이다. 8만수 육계를 사육하는 농장에서 10년간 대동 미생물발효사료배합기를 사용했을 때 절약할 수 있는 금액은 7억 9천10만원, 발효사료제조기 구입비, 10년간 발효사료제조기 운전할 때 사용한 전기료, 소모성 부품교체비용 등을 빼면 순수한 절감비용이 된다.

 

가나안농장 한기항 사장은 사료제조기 구입이후 2번 육계를 계열사에 출하 했는데 발효배합기 사용전에는 생산지수 280내외의 평가를 받았으나 현재는 320대의 생산지수로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고 사료를 크게 절감한 점과  2생산성을 크게 올린 점을 높이 평가해 포상을 몇 차례 받았다.
가나안농장 한기항 사장은 발효사료를 제조 할 때 쌀겨만 쓰는 것보다 다른 부산물이나 농후사료 또는 배합사료를 50 ; 50 비율로 쓸 것을 권장한다.

 

처음 지방성분이 많은 쌀겨 100%로 발효사료를 제조해 배합사료와 섞어 급여한 후에는 연변현상을 보여 그 후에는 쌀겨 비율을 50%로 낮추고 계사 바닥에 있는 잔료사료를 모아 50% 비율로 섞어 제조한 발효사료를 급여한 후에는 연변현상이 나타나지 않아 지금은 발효사료를 만들 때 쌀겨 비율을 50%를 넘지 않게 배합하고 있다는 사육경험을 털어놓는다.

 

대동 미생물 발효사료제조기는 양계농장에서 뿐 아니라 한우, 양돈농가에서도 원가절감과 생산성향상가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기계전문업체인 대동테크 십 수년간 기술을 축척한 개발팀이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출시된 대동미생물발효사료배합기는 점점 높아져 가는 생산원가상승요인 발생이 계속되고 있는 축산농가에서 원가절감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일선현장에서 지역 영업팀장들을 진두지휘하며 전국에 발효사료배합기를 보급하고 있는 오원식 상무 (011-546-3595) 지난해 일선 축산농가를 방문해 발효사료배합기의 성능을 알려주고 배합기를 사용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농장 악취개선, 질병에 대한 면역력 강화, 폐사율 감소, 소화흡수율 증가로 인한 높은 증체율 등으로 원가절감 개선효과가 크다는 것을 설명해도 잘 믿으려 하지 않던 농장주들이 주위의 농장에서 발효사료배합기를 사용하는 이웃 농장에서의 사용후기를 듣고는 대동테크 본사나 지역 영업팀장들에게 문의와 제품구입의뢰가 늘어나기 시작해 지금은 생산팀이 휴일을 반납하고 불철주야로 생산을 해도 주문량을 다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

 

7년전부터 농, 축산기계를 전문적으로 생산, 농가에 보급하고 있는 대동테크는 잔가지파쇄기, 사료배합기, 미생물발효사료배합기, 녹용절단기 등을 생산해 축산농가 경쟁력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