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단체소식

동물질병진단연구회, 하반기 동물질병진단연구회 개최

파란알 2007. 11. 2. 16:51

 

야외현장 발생질병의 진단정보 상호 교환  
  
동물질병진단연구회는 국립수의과학검역원과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 강원도가축위생시험소에서 병성감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관할지역에서 경험하였던 질병진단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하는 진단전문가 모임이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는 10월 30일 경기, 강원지역의 병성감정기관을 중심으로 2007년 하반기 동물질병진단연구회를 개최하여 해당지역의 야외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질병에 대한 진단정보를 상호교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양돈전문가(정현규, 도드람양돈연구소 소장)를 초청하여 농장성적자료로 본 문제점과 관리포인트에 대하여 강연을 가졌다.

이번 발표회내용은 자아넨 산양에서 아까바네병이 국내 최초로 발생한 예, 유기견에서의 피부질병 발생 예 등 현안 과제를 중심으로 발표가 이루어졌으며 이와 관련된 질병진단 기술과 질병 발생 정보를 공유하였다. 또한 현장감각을 익히기 위하여 양돈전문가를 모셔 현재 양돈농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점과 또한 농장관리 컨설팅시 필요한 사항등에 대하여 강연하였다.
금후 진단연구회 발전방향으로 원격영상시스템을 이용하여 질병진단하는 방법과 진단연구회 개최시마다 진단에 유용한 진단방법등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 초청 기술강좌를 갖기로 하였으며, 또한 타 시도 방역기관의 참여를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