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유통뉴스

강원한우, 클러스터사업통해 전국 최고로 육성

파란알 2008. 12. 31. 12:11

82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1등급 이상 출현률 80%로 끌어올려

강원에는 6개 한우브랜드(하이록, 한우령, 늘푸름, 횡성, 대관령, 치악산한우)가 있으며 이중 하이록, 한우령, 늘푸름한우브랜드는 지역농업클러스터사업에 참여하여 사육기반 확충(1,900농가에서 56천두 사육 - 강원도 한우의 28.7%)과 브랜드 홍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82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고급육(1등급 이상) 출현률 향상('06년 77% → '08년 80%), 전문판매장 개설(14개소), 무항생제 인증 추진(100호) 등의 사업을 추진하여 한우개량, 유통구조 개선, 브랜드 육성 분야에서 강원도 한우산업을 선도하면서 장족의 발전을 가져왔다.

이중 하이록한우 브랜드는 '05년부터 지역농업클러스터 시범사업으로 선정되어 도비 8억원, 국비 28억원 등을 지원받아 총 사업비 64억원을 투자, 생산·도축·가공·유통·판매 전 단계를 개선·발전시킴으로써 '07~'08년 2년 연속 (사)소비자시민모임의 우수축산물브랜드 인증을 받는 성적을 나타내 정부의 전국 농산업 클러스터 시범사업을 대표하는 클러스터로 자리 잡았다.

또한 2008년도에 한우령, 늘푸름한우 브랜드가 전국 농산업 클러스터 본사업에 참여하여 사업단을 구성하는 등 브랜드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2009년도에는 클러스터 2년차 사업에 참여하여 전문판매장 확충, 종합지원센터 구축, 생산이력추적시스템 확대, 브랜드 홍보 등을 집중 추진하여 전국 최고 한우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