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병아리 빈혈 바이러스(CAV)란 무엇인가
`50년대에 빈혈, 전신 각 부위의 출혈, 골수 퇴색, 림프기관 위축 등을 병변으로 하는 질병이 미국과 영국에서 많이 발생하여 큰 손실을 보았다는 보고가 있은 후, 세계 각국에서 이에 대한 발생보고가 잇따라 발표되었다. 이 질병은 연구자에 따라 출혈성 증후군(hemorrhagic syndrome of chicken), 범골수로(panmyelophthisis)라는 병명으로도 보고되었다.
본 병의 원인은 불분명한 상태에서 역학적인 소견으로 보아 전염성인 것이 확인되었으나 병원체가 확인되지 않아 CAA(Chicken Anemia Agent)에 기인된 것이라고만 알려져 왔다. `79년 일본 가축위생시험장의 Yuasa 박사에 의하여 처음으로 CAA의 병원체인 바이러스를 분리하는데 성공하였고, 이후 각국의 양계질병 연구자들이 이 바이러스가 CAA의 병원체임을 공인하게 되었다.
이로써 병아리의 빈혈성 증후군의 발생에 대한 해석이 명확하게 된 것이다. CAV는 산란계에서는 상재성 바이러스로 감염되나 발병되지 않고 이행항체를 형성하여 병아리에 저항성을 준다. 이행항체가 없는 병아리는 1주령에서 발생하면 폐사율이 많고, 또 이항항체가 소실되는 4주령쯤에서 MD, IBD, RE, 바이러스와 혼합 감염되면 폐사 손실이 많아진다.
2. 원인
병아리 빈혈 바이러스 감염증(CAV)이라는 병명으로 불리고 있는 본 질병의 원인은 바이러스임이 판명되었는데 그 성상에 대해서는 아직 불분명하다.
3. 발생
CAV에 대한 병아리의 감수성은 1주령 이내의 이행항체가 없는 병아리에서 실험적 바이러스 접종시 100 % 발병한다. 그러나 일령이 많아질수록 저항성이 생겨서 2주령에 감염시켜 보면 발병하지 않는다.
일단 CAV에 감염된 병아리의 발증극기는 2∼3주령이며 그 후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 CAV의 병원성은 면역장애 및 기타 요인에 따라 좌우되는데 전염성 F낭병(IBD)에 중복 감염되면 6주령된 병아리에서 발병하기도 한다. CAV는 상재성 바이러스이므로 육성중의 거의 모든 닭에서 감염되어 항체를 보유하게 된다.
따라서 종계가 항체양성계이면 병아리는 이행항체로 인해 부화 직후에 감염되어 일반적으로 발병하지 않고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다른 병원체와 중복 감염되었을 때는 CAV가 발병한다는 사실이 실험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근육과 체조직에 출혈성 병변이 나타나는 것을 총칭하는 것이며, 출하시까지 외관상 정상이었던 것이 도계처리 과정에서 발견된다고 하여 IP(Infectious Processing)라고 한다. 이 원인은 대장균(E. coli)과 CAV의 혼합 감염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경제적으로 손실이 많다.
|
피하의 심한 근육출혈 |
4. 임상증상
원기가 소실되고, 발육이 잘되지 않고, 빈혈증상이 나타난다.
기타 호흡기 증상, 신경증상, 설사증상 같은 임상소견은 나타나지 않는다.
발병기간이 1∼3주 정도 계속되는데 CAV의 특유한 임상소견은 없다.
따라서 임상증상으로 CAV 감염 병아리를 감정할 수는 없다.
5. 혈액학적 소견
혈액검사에서 적혈구, 백혈구, 혈전구(thrombocyte) 등이 감소된다. 이들 혈구는 감염극기에 이르면 혈구세포가 핵농축이 되는 등 변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회복기가 되면 미숙한 혈액세포들이 출현한다.
CAV를 혈액학적으로 진단함에 있어서 가장 간편한 방법은 적혈구적(Hematocrit ; Ht)을 측정하는 것인데, 정상 병아리는 보통 30 %이상이다. Ht치가 25 % 이하이면 빈혈이라고 할 수 있는데, CAV에 감염된 병아리에는 일반적으로 20 % 이하이고 적혈구수는 100만/㎣ 이하, 백혈구 5,000/㎣ 이하이다.
6. 병리해부학적소견
*빈혈 : 근육 및 장기들이 전신빈혈로 본연의 색깔이 퇴색되어 담백색으로 나타나는데, 특히 간장과 신장의 퇴색이 심하다. 혈액도 농적색에서 담적색으로 퇴색되어 있다.
*골수 : CAV 감염 병아리의 특징적인 변화는 골수에서 나타난다. 건강한 닭의 골수는 조혈기능이 왕성하므로 농적색이 나타나는데, CAV 감염 병아리의 골수는 담적색 내지 황백색으로 퇴색되어 있다. 이것은 조혈조직이 손상되어 지방조직으로 대체되었기 때문이다.
이 골수의 변화는 혈액의 Ht검사와 일치하고 있다. 이런 골수의 변화로 보아서는 CAV에 의한 빈혈은 골수장애에 기인된 질병임을 알 수 있고, 이런 골수병변에 기인된 빈혈을 재생 불량성 빈혈(aplastic anemia)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빈혈소견이 출현해도 골수에 병변이 없으면 CAV라고 진단할 수 없다.
*림프조직 : 골수병변 발현시기에 흉선과 F낭에 위축이 심하게 나타난다.
*출혈 : 근육 및 선위에 가벼운 출혈이 나타나는데, 이런 출혈은 중복 감염시 더욱 심하게 출현한다. 그러나 간장, 비장, 소장 같은 실질장기의 출혈은 없다. 이 점이 원충성 질병에 의한 소장의 출혈과 다른 점이다.
7. 발병에 대한 조치사항
극심한 빈혈 및 이로 인한 2차 감염이 발생된다. 따라서 초생추때 철분의 공급과 2차감염을 막기위한 아목사실린 제제를 투여하는 것이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