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엘비씨 이 오 형 박사 |
모돈 폐사의 원인 중 지난 호에서는 신장염에 대해서 알아 봤다. 모돈의 폐사는 경제적으로 피해가 크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별로 범주를 정하고 관리를 해야 하며 특히 경제적인 산차에 모돈으로써 가치를 상실하여 도태되는 것도 관리를 하여 도태를 최소화하면서 실제로 폐사되는 것을 관리해야 한다.
모돈으로 가치를 상실하는 목표로 모돈 폐사율이 3~6%로 관리 하면서 이중 2%는 복지상 혹은 기타 이유로 도태하는 것까지 포함되어야 한다. 만약에 모돈 폐사가 7~9%라면 이런 양돈장은 원인을 찾아 폐사의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폐사의 원인에는 다음의 것들이 있다.
․ 모돈의 연령.
․ 농장주의 도태 정책(농장주에 따라 원칙을 정해서 과감하게 도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품종
․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유전인자의 존재.
․ 모돈의 건강 상태
․ 물의 이용성과 방광염 - 신장염의 발생.
․ 다리약화(OCD)에 대한 감수성.
․ 사양관리의 형태. 모돈의 합사, 다툼 등.
․ 환경. 돈사관리가 부실할 때 폐사율이 높아진다.
․ 영양의 질.
․ 사료공급체계. 장파열이나 장염전의 소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모돈의 폐사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번 호에서는 모돈에 많이 발생하는 위궤양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모돈은 일반적으로 6산 이상 분만을 하는 개체가 많으므로 3년 이상 사육되면서 가루로 된 사료를 먹고 살기 때문에 위궤양에 걸릴 확률이 높다 그로인한 폐사가 많은 편이다. 돼지의 경우 위내층의 발적과 궤양은 모든 돼지에 일반적으로 존재한다. 이 증상은 위의 식도 유입부 근처에서 일어난다. 초기에는 그 부분이 거칠어지고 표면이 점점 침식되어 위궤양으로 진행된다. 간접적인 출혈로 빈혈이 되기도 하고, 대량의 출혈로 폐사하기도 한다. 위궤양의 원인은 여러 가지로 다양하다. 첫 째가 사료의 물리적인 특성과 관련된 영양적인 요인 둘째는 사양관리적의 문제로 인한 요인이 있으며 셋째는 질병적인 요인, 네 째 기타 복합적인 요인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1. 사료와 관련된 영양적인 요인
․ 단백질 함량이 낮은 사료
․ 섬유소 함량이 낮은 사료.
․ 밀의 함량이 높은(55% 이상) 사료.
․ 비타민E나 셀레늄 결핍.
․ 철분, 구리, 칼슘 함량이 높은 사료.
․ 아연함량이 낮은 사료.
․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은 사료
․ 유장이나 탈지유로 만든 사료
1) 위궤양 발생을 증가시키는 사료의 물리적인 성상:
․ 사료입자의 크기 - 곡물을 잘게 빻아 입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궤양발생율은 높아진다. 그러나 펠렛사료를 공급하여도 문제는 여전히 생긴다. 펠렛사료의 경우도 가루로 만든 다음 다시 뭉킨 것으로 본질적으로는 발생율을 높인 다. 사료를 거칠게 빻은 사료를 먹이는 것이 효과적인 예방법이다.
․ 위궤양이 문제가 되는 농장은 사료 입자의 크기를 검사하여 입자의 크기별 분포비율을 분석하여본다. 분말을 12~14 tiller의 체로 치면서 각 경우에 남는 것의 무게를 재어서 측정한다. 입자크기는 곡물의 종류와 수분함량에 따라, 빻는 공이와 체의 상태 그리고 빻는 동안의 흐름에 따라 달라진다.
입자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위궤양 발생율이 높아진다.
․ 펠렛사료를 분말 형태로 바꿀 때 가끔 문제가 생기 수 있으며, 사료 교체 시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수분함량이 높은 사료나 외국에서는 눌린 곡식을 이용하면 위궤양발생이 줄어드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먹기가 불편하고 한다.
2. 위궤양발생을 증가시키는 사양관리 인자들:
․ 불규칙한 사료공급과 부적절한 크기의 사료통이 원인이며 사료 공급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 하지 않는 경우도 원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공복 기간를 너무 길게 가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면서 사료 공급 시간은 정해진 시간에 급여해야 한다.
․ 군사 사육 할 경우는 사육밀도의 증가와 돼지의 이동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작용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사육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위궤양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수트레스 인자는
․ 억류한 모돈과 스톨내의 모돈에 대한 부적절한 사양관리.
․ 수송.
․ 사료나 물섭취가 어려운 것 등 이 있다.
3. 감염인자들:
․ 폐렴의 발병과 위궤양의 발생 사이에는 확실히 관계가 있다.
․돈단독과 돈열(돈콜레라)시 패혈증에 뒤이어 위궤양이 일어날 수 있다.
․ 번식모돈의 경우 위궤양은 대개 개체에 국한되어 발생하며, 특정질병에서 2차적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4. 복합적인 요인들
․ 주변온도의 변동에 따른 스트레스.
․ 모돈에 부적절한 환경.
․ 사양 관리 미숙으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 위궤양은 후보돈보다는 거세한 비육돈에서의 발생율이 훨씬 높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으나 급이체계가 다른 것이 원인이 아닌지 추측 하고 있다.
임상증상
위궤양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이전에 건강했던 동물에 급성위궤양이 일어날 때의 증상은 대개가 폐사이다.
이런 경우 눈에 띄는 징후는 내출혈에 의해 사체가 창백하게 육안적으로 빈혈 증세를 확인 할 수 있다.
조금 증세가 약한 급성형인 경우에는 돼지가 창백하고, 무기력하고, 숨이 가쁘고 위통으로 이를 갈며 또 구토 증세를 보인다. 소화된 혈액이 함유된 검은 분변이 지속적으로 나온다. 체온은 보통 정상이다. 만성상태로 되면 간혹 돼지가 식욕을 잃고 체중이 줄기도 한다. 혈액의 존재 여부에 따라 분변이 검어지기도 하고 정상이기도 하다. 사료섭취, 사료효율 그리고 일당증체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진단
모돈이나 다른 돼지가 창백하게 보이고, 몸의 상태가 나쁘고 식욕에 변동이 있으며 특히 분변이 검고 타르상이면 언제나 위궤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분변에 혈액이 있는가를 살펴보고 구제해야 할 기생충이 있는가를 검사한다. 대개는 개체에 국한되어 있거나 모돈의 5% 이하에서 나타나지만 가끔 돈군에서 문제가 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번식돈 전체가 쇠약해진다. 검은 타르상의 분변이 보일 때에는 언제나 위궤양을 의심하고 도축 시 사육 돈군의 위를 검사해 보아야 한다.
치료
환돈은 군사 돈방으로 이동하여 깔짚이 깔린 편안하고 쾌적한 돈방으로 옮겨준다.
소화시키기 쉬운 성분의 함량이 높은 이유돈 사료 형태의 사료를 준다.
복합비타민을 주사하고 특히 0.5 ~1g의 철분을 비타민 E 와 함께 근육주사해 준다. 주단위로 반복하여 주사한다.
추가로 사료에 비타민E를 100g/톤 용량으로 첨가하여 2달간 투여한 후 결과를 살펴본다.
상태가 심한 환돈은 즉시 도태한다.
사양관리와 예방
앞에 언급한 내용들을 잘 살펴서 농장에서 관리하고 있는 사양 관리를 개선 시켜 주고 모돈이 사료, 환경, 시설면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위궤양을 예방하는 길이다. 특히 위궤양이 문제시 되는 농장에서는 사료를 체로 처서 사료입자의 크기를 3.5mm로 늘리도록 하여 급여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러므로 사료 입자가 너무 가늘지 않도록 정기적인 입자도 검사를 해보는 것도 위궤양을 예방하는 하나의 방법이다.